본문 바로가기

책을 읽었습니다./에세이

사람이 먼저다

 

 

사람이 먼저다

 

무엇보다 사람이 먼저일까요? 너무도 당연한 진실이면서 진리인 사람이 먼저라는 말을 곰곰히 마음속에 되새겨 봅니다. 너무도 당연한 이 말이 우리의 마음에 와닿는 것은 역설적으로 우리가 처한 현실이 사람은 뒤전인 세상임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닐까요?

무한경쟁의 사회에서 강자가 독식하는 지금의 현실은 처음에는 이렇게 맹목적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조금 더 낳은 사회 더나은 생활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었고 노력의 결과는 사후의 문제였습니다. 파이를 키워서 나눈다는 논리의 낙수효과를 모두가 믿었습니다. 하지만 낙수효과는 허상이었고 맹목적인 발전은 오히려 우리를 퇴보시킴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단군신화에도 나오는 사람이 먼저라는 이 말이 왜이리도 가슴에 와닿을까요? 우리가 꿈을 꾸었지만 잊고 있었던 이 가치를 다시한번 생각해 봅니다. 모든 정치와 경제, 사회의 제도는 인간을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대부분의 제도와 문명은 그러한 가치를 논하는 것은 뒷전으로 하고 발전, 경쟁만을 외칩니다. 하지만 누굴 위한 발전일까요?

 

 

우리가 지금 원하는 지도자는 신의를 지키는 사람

 

경제대통령, 민주대통령 모두가 좋은 대통령이지만 지금 우리사회가 원하는 대통령은 더 잘사는 것보다도 그리고 우리의 뜻을 그냥 따라주기보다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 대통령, 잘못을 하였다면 잘못을 하였다고 솔직이 이야기하고 사과하는 대통령일 것입니다.

 

국민이 잘못되었다며 호되게 혼내거나 그 잘못을 못 본척 그냥 따라주는 대통령이 아닌 그 잘못을 인지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고 충분히 설명을 해줄 수 있는 대통령을 모두가 원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국민을 탓하기에 앞서 자신을 먼저 돌아 보고 심사숙고 할 줄 아는 대통령을 원하지 않을까요.

 

국민이 원하는 것은 세계 1등 경제대국과 세계 1등 군사대국보다는 신의를 바탕으로 소속된 모두가 공감대가 형성되어 자신이 사는 나라가 세계 어느나라보다도 뛰어난 나라라는 자부심을 갖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사람이 먼저다

저자
문재인 지음
출판사
퍼플카우 | 2012-08-06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문재인의 비전과 약속정치인 문재인...
가격비교